MySQL 개발환경을 설치하고 개발환경을 만드는데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.
물론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직접 내 컴퓨터에 MySQL을 설치하는 방법이지만..,
나는 단지 공부목적으로 만드는 것일 뿐이고 실제 서비스를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라면 직접 설치하고 환경설정을 잡아주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.
단지 MySQL뿐만이 아니라 설치해야 하는 모든 서비스의 경우도 포함된다.
구름IDE는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참으로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다.
구름IDE는 이런 사람들에게 참 적합한 서비스라고 생각한다. 구름 자체가 영어로 Cloud, 클라우드이니 이름을 잘 지었다라는 생각이 든다.
이제는 네트워크만 연결되어 있다면야 손쉽게 개발을 진행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.
구름을 시작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. 구름IDE에 접속해서 회원가입 후 (한국 스타트업 회사이다보니 회원가입시 네이버도 지원한다!)
회원가입후 대시보드를 눌러보면 컨테이너를 생성할 수 있다.
다만 현재 막 새로 계정을 만들었다면 컨테이너를 만들기 전 승인을 받는데 하루 정도 걸릴 수 있다.
컨테이너 생성시 소프트웨어 선택을 할 수 있는데, 나의 경우는 NodeJS로 선택을 했다.
컨테이너를 실행하게 되면 다음 화면이다. 운영체제게 리눅스 우분투이기 때문에 리눅스 명령어를 써야 한다.
sudo apt-get install mysql-server
를 실행하게 되면 계속하시겠습니까? 가 뜨고 Y를 해주면 된다.
그리고 패스워드를 설정해야 하는데 적당한 패스워드를 입력시키고 실행해주자
이제 시작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쳐주자.
sudo service mysql start
mysql -p
성공적으로 mysql에 접속했다. 만약 프로젝트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한다면 위의 명령어들을 다시 해주어야 한다.
sudo service mysql start
mysql -p
sudo service mysql start
를 실행하지 않고 mysql -p
만 사용하면 접속할 수 없음을 알아두자.